본문 바로가기
지식채널

모르면 무식해지는 축구에서의 해트트릭 뜻과 유래

by 챌린지트로피 2021. 4. 27.
반응형

혼자서 3 득점 올리는 것을 왜 해트트릭이라고 하는지 기본적인 상식으로 반드시 축구팬이라면 알아야 하는 지식입니다. 우리나라는 한일 월드컵 열기로 인해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비약적으로 많아졌습니다. 기본적으로 남자들은 축구와 정치를 좋아한다고 하죠. 그런데 2002

손흥민
손흥민

물론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잘 알고 있겠지만 그 유래까지는 잘 모를 겁니다. 해트트릭은 크리켓(cricket)에서 유래된 용어입니다. 크리켓은 영국의 국기(國技)로서 11명으로 이루어진 두 팀이 교대로 공격과 수비로 나뉘어 득점을 겨루는 게임입니다.

 

크리켓은 항상 시간이 남아도는 영국 신사들이 생각해낸 프로 야구의 기원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기는 타자를 아웃 시키는 것이 매우 어려워서 정식으로 한 시합을 치르는 데 사흘이나 걸렸다고 합니다.

 

따라서 한 명의 투수가 세 명의 타자를 연속 아웃시키는 것은 현대 야구에서 트리플 플레이를 달성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매우 드문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옛날에는 세 명의 타자를 연속 아웃시 킨 투수에게 그 실력을 칭송하는 뜻에서 멋진 모자를 씌어 주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해트트릭의 해트(Hat)는 그 모자에서 따온 말입니다.

 

오늘날 축구나 아이스하키에서 혼자 3득점을 올리는 것은 크리 켓의 해트트릭만큼 어려운 일이라는 의미에서 이렇게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헤트트릭 하면 같이 떠오르는 것이 손흥민 선수인데요. 기량이 매우 뛰어난 선수가 아니라면 헤트트릭은 우연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거의 로또에 확률에 가깝습니다.

 

[지식채널] - 사람이 죽고 난 사후 24시간 안에는 왜 화장을 할 수 없는 이유

 

그 밖에 오버 헤트트릭 더블 헤트트릭, 프리킥 헤트트릭, epl헤트트릭 등 다양한 헤트트릭이 있습니다만, 너무 깊게 들어가지 않고 기본적으로 헤트트릭에 대한 가벼운 지식만 설명해 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