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채널

40대 중반 아재의 인대 석회화로 인한 어깨 수술 상큼한 후기

by 챌린지트로피 2021. 9. 4.
반응형

오른쪽 어깨가 몇 년 전부터 조금씩 아팠었습니다. 몸을 조금 움직일 때마다 아파왔어요. 저는 그냥 잠을 잘못 자서 결린 줄 알았습니다. 통증이 저를 귀찮게 하길래 정형외과를 갔습니다. 그냥 동네 정형외과 갔는데. 엑스레이를 찍더니 오른쪽 어깨뼈가 뾰족하게 자라났다고 하더라고요.

 

어깨뼈에 석회가 자라날수도 있다네요? 오크족 어깨에 뾰족한 갑옷처럼 ㅠㅠ 여튼간에 귀찮고 아픈 건 싫어서 방치하다 보니 점점 더 심하게 아파오길래 안 되겠다 싶어서 병원에 간 거였거든요.

 

이건 큰 병원에서만 가능하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소개해준 병원에 가서 MRI 랑 엑스레이를 찍힌걸 보니 석회가 귀엽게 어깨뼈에 붙어 자라나 있었습니다. 일단 수술을 하려면 전신마취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저는 바로 콜 했습니다. 왜냐하면 키보드 치는 것도 힘든 상황이었거든요.

 

수술 날은 죽 반 그릇 정도에 물도 먹지 말라고 합니다. 웃긴 건 기저귀까지 줍니다. 소변줄을 굳이 꽂느니 그냥 기저귀 차는 걸 추천하는 것 같았습니다. 간호 보조해주시는 아저씨가 제 꼬치를 기저귀로 살~포시 덮어주셨어요.  그리고... 수술실로 가서 누워있는데 마취의가 오더군요. 그리고 우측 팔에 경동맥 마취를 합니다... 어느 순간 정신을 잃고 깨어나니 수술은 끝나 있었습니다.

 

엄청난 갈증으로 물이 당겼는데. 수술 후 5시간은 물도 마시지 말라더군요. 갈증이 극에 달한 것이 수술의 가장 큰 고통이었습니다. 수술 다음날 재활 치료를 시작했고 신기방기 하게도 팔이 정상 작동합니다. 어깨뼈에 뾰족하게 달라붙어 자라난 것들을 긁어서 작게 만들었다고 하더라고요.

 

수술 시간은 30분 정도라 그리 길지 않습니다. 수술 후에 다시 깨어나는데 걸리는 시간은 2시간이 채 안되었습니다. 몇 달이 지난 현재는 아주 작은 상처만 있고 사용상에는 아무런 문제도 없답니다. 나이가 들면 누구나 몸에 석회가 계속 생긴다고 합니다. 혹시라도 어깨에 통증이 있거나 하면 꼭 병원 가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 아는 분은 석회가 생긴 것을 외부 충격파 시술로 치료했었는데... 석회화건염이 상당히 아프다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사람마다 달라서 체외충격파로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수술만이 답이라고 합니다. 세상엔 참 별의별 병이 다 생기는 것 같습니다. 울면서 응급실로 실려서 오시는 분도 있다고 하네요.

 

참고로 체외 충격파 시술받아도 통증이 완벽하게 사라지지는 않지만 생활하는 데 있어서 불편함은 없어서 그냥 생활하시는 분도 많다고 들었어요. 혹시라도 체외충격파에 관한 궁금증도 있을까 해서 덧붙여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아 그리고 수술비는 300만 원 들었고요. MRI 어깨랑 손목 찍은 거랑 병원비 포함해서 총 500만 원 정도 들었습니다. 충격파만 받아서는 백 프로 치료가 안되고 물을 많이 먹는 것이 최선입니다. 항상 물을 많이 드시길 바랍니다. 오줌 싸는 게 귀찮아도 무조건 물을 많이 드세여. 특히나 술 커피처럼 몸의 수분을 빼는 것도 잠시 줄이셔야 합니다. 먹게 된다면 물을 미친 듯이 드세요 ㅋㅋ

 

수술은 너무 겁먹지 마세요. 일반적으로 대부분 수술 자체는 안 아픕니다. 갈증 때문에 미치지요... 차라리 아픈 게 나을 정도로 갈증이 심했었거든요. 수술 후예요. 참고로 수술이 가능한 병원들은 빨리 수술을 권유하고 작은 병원들은 오히려 수술은 말도 안 된다고 말하면서 일단은 충격파나, 또는 물을 많이 드시고 경과를 지켜보자고 하십니다.

 

뼈에도 석회가 붙어있기 때문에 그 석회가 인대를 줄톱으로 자르는 것처럼 인대에 상처를 입혀서 인대에도 대미지가 가해지기 때문에 극심한 통증이 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이 수술 이후로 유튜브를 찾아보니 의사와 약사들 채널을 보 다보면서 이런 걸 봤습니다. 다들 공통적으로 하는 말들은 영양제는 먹되 칼슘은 따로 영양제로 먹으면 안 된다고 하더군요.

 

우리 몸의 장기에 칼슘이 쌓이는데, 이 칼슘이 뼈에는 석회화건염, 신장에는 결석, 혈관엔 동맥경화 등등 다양한 문제가 생길 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칼슘은 식사로만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비타민B, MSM, 마그네슘, 종합영양제 정도 먹어주면 칼슘 배출이 잘되어서 문제없다고 하고요. 다시 말하지만 물은 충분히 마셔야 합니다.

 

또한 레몬이 석회 제거에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골국물은 절대로 드시지 마세요. 시금치도 데쳐서 먹지 말고 생으로 먹으라고 하더군요. 야채는 가급적 익히지 말고 생으로 드시길...

 

석회성 건염이 오게 되면 몇 년 후 요로결석까지 세트로 따라옵니다. 요도 구멍을 바늘로 찌르는 고통이라고 하니 예방하기 위해선 물을 많이 많이 드세요. 어깨 통증에 좋다는 비타민제도 있다던데 이름이 기억이 안 나지만 그것도 효과를 많이 본다고 합니다.

 

> 어린이 보호구역 불법 주 정차 벌금 16만원으로 대폭 상향된 이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