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채널

슬럼프 극복하기. 특히나 2년차 슬럼프 slump 극복 방법

by 챌린지트로피 2021. 4. 18.
반응형

흔히 2년 차 슬럼프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어떤 일을 시작하고 2년 정도가 되면 슬럼프에 깊이 빠지거나 의욕이 떨어지는 사람을 두고 하는 말입니다. 2년 차 슬럼프는 왜 생길까요? 유학 간 사람들도 가장 고비를 느낄 때가 대략 2년 정도 지났을 때라고 합니다.

 

처음 1년은 정신없이 지나가다가 언어나 문화에 조금씩 익숙해지는 2년차가 되면 서서히 향수병이 생기기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2년이라는 시간은 외국에서 사는 동안 실상과 환상의 차이를 적나라하게 깨닫는 시간인가 봅니다.

책
슬럼프 극복

직장 생활도 마찬가지입니다. 2년이라는 시간은 아직 풋풋한 티를 완전히 벗어던지지 못했지만 조금씩 경험을 축적해가면서 냉정한 사회를 헤쳐 나가는 때입니다. 그런데 이 시기에 가장 많은 직장인들이 직장 생활에 회의를 느끼고 이직을 결심한다고 합니다.  세상과 사회에 속하면서 때론 낯설기도 하고 때론 지치기 때문입니다.

 

2년 차 슬럼프가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곳은 아무래도 스포츠 무대일 것입니다. 특히 프로 무대에 데뷔하여 첫해에 성적이 좋은 선수일수록 다음해에는 부진을 면치 못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아마도 첫해의 우수한 성적이 마음을 풀어지게 하거나 자만심에 차게 해서 훈련을 소홀히 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개인에게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인간이 사는 곳에는 어디에나 2년차 신드롬이 있습니다. 지난 1998년 우리나라에 IMF가 닥쳐왔을 때에도 이런 현상이 있었습니다. IMF 체제에 들어가던 첫해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짝 긴장을 하며 나라 경제를 살리려고 노력했으나, 다시 경제가 호전되면서 언제 그랬냐는 듯 다시 고가의 수입품을 사고, 해외여행을 다니는 사람들이 늘었던 기억을 하실 것입니다.

 

물론 이와 상관없이 항상 절약하면서 열심히 일하는 서민이 대다수였었겠지만 말입니다. 사람들이 2년 차 슬럼프에 빠지는 데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심리학자들은 인내의 한계설로 2년차 슬럼프를 설명하기도 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새로운 변수가 나타나지 않는 한 1년 이상 계속 긴장 상태로 있을 수는 없다는 이론입니다.

 

그러나 노력만 한다면 2년 차 슬럼프는 충분히 이겨낼 수 있습니다. 스스로 나태와 자만에 빠지지 않는다면 말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나태와 자만에 빠지지 않는다는 말인가?라고 반문하실 것입니다. 일단 일이 익숙해지고 항상 짜증 나는 것도 같은 패턴으로 지속된다면 회사 내에서 그 어떤 방법으로도 벗어날 수 없고 답답할 때에는 이렇게 해보십시오.

 

퇴근 후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입니다. 꽃꽂이도 좋고 피아노도 좋습니다. 또는 남이 모르는 자신만의 부업을 찾아 쏠쏠하게 용돈벌이 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비트코인이나 주식으로 무료함을 달랬습니다. 내가 지금 받는 회사생활로는 장밋빛 미래를 절대 그릴 수 없다는 사실은 누구나 아는 사실일 것입니다.

 

도지 코인 같은 근본도 없는 잡코인에 시드머니 몰빵으로 풀베팅 때릴 수 있는 그런 야수의 심장을 가지고 근무시간 틈틈이 스캘핑 하시면 쫄깃함+간담이 서늘해지실 겁니다. 황당한 말로 들리겠지만 무언가 새로운 것을 도전하라는 말입니다. 하다못해 단순히 주식계좌나 코인도 그냥 어플만 다운로드하고 단순하게 하면 되는데 귀찮아서 안 하시면서 무료하다 슬럼프다 라고 스스로 슬럼프의 구덩이로 들어갑니다.

 

스스로의 재능을 찾으며 여기저기 끊임없이 기웃거려보십시오. 월급은 그냥 생활을 이어나가는 최소한의 도구라고 생각하시고 그 무언가 개척해나가려는 정신만 가득하다면 여러분의 앞날은 분명 밝게 날아오를 것입니다. 

 

한계는 한 게 있으면 넘을 수 있습니다.

한계는 한 게 없으면 극복할수 없습니다.

한계를 극복하는 것은 해 보는 방법 뿐입니다.

 

추가로  슬럼프 명언에 대해서도 짧게 몇마디 하고 가겠습니다.

 

춤추라, 아무것도 바라보지 않은 것처럼.

사랑하라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

노래하라 아무도 듣고있지 않은 것처럼.

일하라 돈이 필요하지 않은것처럼.

살아라 오늘이 마지막 날인것처럼.

 

[지식채널] - 공소시효 기간 왜 최대 25년까지 일까?

 

요새 슬럼프다 이런분들 당사자는 굉장히 답답하고 괴롭겠지만 회사 생활 자체가 굉장히 힘들어 어렵고 하신분들 입장에선 배불러터져 죽는 소리입니다.

슬럼프
슬럼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