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테슬라 모델3 시승기입니다. 하남스타필드갔다왔어요.

by 챌린지트로피 2020. 6. 16.
반응형

시승하고 왔습니다

하남 스타필드는 시승이 약 2주 정도 밀려있고,

저도 보름 전에 신청 했습니다

어제 오후에 방문 확인 전화 왔습니다

오늘 매장을 가니, 면허증 확인하고 서명을 받습니다

원래 시승이 다 그런지 모르겠는데

테슬라는 보험에 시승차 자차내용이 제외돼 있어서

자차 파손시 시승자에게 배상 청구합니다

 

시승차량은 검정 모델3 롱레인지 18인치 에어로휠에

FSD가 설치된 모델입니다

시내코스와 팔당댐 쪽 와인딩 코스를 고를 수 있는데

저는 후자를 선택했습니다

약 10km정도 거리를 왕복하는건데,

갈때는 직접, 올때는 오토파일럿을 체험하게 해줍니다

 

착석시 좌석, 백미러, 스티어링 위치와 

회생제동, 스티어링 답력을 세팅합니다

주행 모드는 컴포트만 선택가능합니다(제로백 7초 수준)

주행 구간 규정속도는 7~80 수준이고

차선은 편도 1~2차선 정도 됩니다

와인딩이라 하기엔 다소 작은 코너가 몇개 있습니다

다녀오는데 왕복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동승한 직원이 이것저것 설명도 해주고

기능도 웬만큼 체험해 보지만 시간이 넉넉하진 않습니다

 

 

여기서 부터는 차량에 대한 지극히 주관적 의견입니다

 

1. 회생제동과 브레이크 답력

저처럼 전기차 운전 자체가 처음인 사람들은

회생제동에 이질감을 굉장히 많이 느낀다고 합니다

 

일부러 과하게 느끼려고 표준모드로 선택했는데

운전자인 제가 고작 20분 주행에 멀미를 느꼈습니다

원페달 주행이 익숙해질 때까지 동승자를 못태울것 같고

특히 2열엔 아무도 태우지 못할것 같습니다

회생제동 세팅은 오토파일럿에도 그대로 적용돼서

표준으로 세팅해두면 오토파일럿 할때도 조금 울컥이는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그런지 직원이 오토파일럿 할때는 회생제동을 약함으로 바꾸라고 하더군요

 

브레이크 답력은 여태 겪은 차량 중 가장 무거워요

생각보다 정말 깊게 밟아야 해서 이것도 적응이 필요합니다

적절한 답력을 몰라서 다소 급하게 제동하게 됩니다

저는 운전경력이 10년 10만 km정도 되지만,

구매하게되면 한동안 초보 딱지를 붙여둘 것 같습니다

뒷차가 보기엔 영략없는 초보의 제동으로 보일것 같아서요

 

2. 차체소음, 풍절음

최고 90km정도 밟은 것 같은데 차체 소음이 꽤 있습니다

10년된 아반떼랑 비교해서 조금 나은 수준인것 같아요

제 느낌엔 풍절음 보다는 차체소음이 더 많습니다

60만원짜리 휀다 방음시공만 해도 좋아진다고 하는데

저는 꼭 할것 같습니다

 

3. 서스펜션 및 주행감

서스펜션 세팅이 별로란 얘기가 있어서 걱정했는데

컴포트 모드 기준으로 충분히 부드럽고 좋습니다

굳이 따지자면 다만 방지턱 넘을 때

뒷바퀴 쪽이 튀는 느낌이 있어

2열 승차감이 떨어지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10년된 아반떼보다는 낫습니다

노보스 노사장이나 모트라인 리뷰를 많이 봤는데

전체적으로 리뷰어들이 느낀 감각과 동일했습니다

컴포트모드는 제로백 7초대인데

일반 주행에서 넘치게 충분하겠다 싶습니다

특히 엔진 소리가 없어 가속감이 적은데,

정신차려보면 속도가 꽤나 높아서 놀랐습니다 

많이 느껴보진 못했지만

고속 안정성이나 코너링, 바디롤 억제 같은건 탁월합니다

역시 무게중심이 깡패에요..

 

4. 오토파일럿

이 차를 사려는 이유 90%가 오토파일럿입니다만,

체험 구간이 짧아 딱히 감상이 없었습니다

고속화 도로가 아닌 일반 2차선 와인딩 로드에서도

자동 차선변경 기능이 작동되는게 신기했습니다

그다지 크지 않은 커브긴 했지만 차선유지 매우 잘 해냅니다

(G70을 타봤었는데 걔는 아마 못했을겁니다)

이건 나중에 구매하게 되면 더 해봐야겠습니다

 

5. 기타

차가 통유리라서 유리 틴팅을 해야하나 고민인데,

오늘은 날이 흐려서 전혀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좌우 백미러 시야각이 매우 작다고 하던데

저는 별로 불편하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실내 백미러도 괜찮았구요

스타필드 2층에 있는 제네시스 g70 80과 비교해봤는데

그닥 큰 차이가 없었고, 충분하다고 생각됐습니다

스티어링 답력은 컴포트로 뒀음에도 꽤나 무겁습니다

고성능 차라서 그렇게 세팅된 것 같고,

G70보다 조금 더 무겁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