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채널

법구경 명언 구절 술천품(述千品) 모든 말씀

by 챌린지트로피 2021. 7. 10.
반응형

법구경 명언 구절  술천품(述千品)이란 천마디 말을 듣고,천 번을 행할지라도 술천품은, 배우는 사람이 경전을 대하는 바른 태도는 아무리 많아도 핵심이 없는 것보다는 아무리 간략해도 내용이 명료한 것이 낫다는 것을 밝힌 것입니다. 투자한 시간대비 효율에 관한 이야기라고도 할수가 있습니다.

 

블로그에서법구경이라고 검색하시면 다른 좋은 법구경 명언 구절도 많습니다. 원문 해설은 읽기가 어렵고 스크롤하기 편하지않기 때문에, 한글 법구경을만으로 꾸렸습니다.

 

술천품 1장

비록 천 마디의 글귀를 암송하여도 그 글의 뜻이 바른 것이 아니라면 들어서 마음을 고요하게 할 수 있는 단 한마디의 중요한 글귀가 낫다.

 

술천품 2장

비록 천 마디의 글귀를 외우더라도 올바른 이치 드러나지 않으면 무슨 이익이리. 듣고 행하여 피안으로 건널 수 있는 한마디 뜻 있는 글귀가 낫다.

 

술천품 3장 비록 수없이 경전을 외워도 그 글의 뜻을 알지 못하면 무슨 이익이리, 행하면 도를 얻을 수 있는 단 한마디의 진리의 말씀을 이해하는 것이 낫다.

 

술천품 4장

백만 명이나 되는 적을 혼자 싸워 이기는 것보다 자신을 이기는 것이 값진 것이니 이 사람이야말로 가장 용감한 전사(戰士)이다.

 

 

술천품 5장

자신을 이기는 사람이 가장 현명하니 그러므로 그를 영웅이라 한다. 마음을 다스리고 몸을 길들이면서 이 마지막까지 스스로를 자제하라.

 

술천품 6장

비록 존귀한 천신이거나, 마구니와 범천(梵天)과 제석천(帝釋天)일지라도 자기자신을 이긴 사람을 이길 수는 없다.

 

 

술천품 7장

다달이 천 번씩 제사지내며 목숨이 다하도록 빼놓지 않는 것보다, 비록 한 순간일지라도 한결같은 마음으로 법을 생각하는 것이 낫다. 이렇게 잠깐 동안 복을 짓는 것이 제사를 지내며 일생을 보내는 것보다 나으리라.

 

 

술천품 8장

비록 백 년 동안 불의 신을 숭배하여 제사드려도 이 잠깐 동안 삼존(三尊)을 공양하는 것만 못하다. 잠깐 동안 공양하여 얻은 복덕은 백 년을 제사지낸 것보다 나으리라.

 

술천품 9장

신에게 제사하여 복을 구하고 그 뒤에 얻을 과보를 기대하지만 성현을 경례한 것의 4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하나니...

 

술천품 10장

예절을 잘 지키고 언제나 어른을 존경하는 사람에게는 11 네 가지 복이 자연히 더해지니 아름답고, 건강하며, 오래 살고, 편안하다.

 

술천품 11장

사람이 비록 백 년을 산다 해도 바른 것을 멀리하고 계율을 지키지 않으면 단 하루를 살더라도 계율을 지키고 이 뜻을 바르게 하며 선(禪)을 닦는 것만 못하다.

 

 

술천품 12장

사람이 비록 백년을 산다 해도 그릇되고 거짓되어 바른 지혜가 없으면 단 하루를 살더라도 한결같은 마음으로 바른 지혜를 배우는것만 못하다.

 

 

 

술천품 13장

사람이 비록 백년을 사다 해도 게으름을 피우고 부지런히 수행하지 않으면 단 하루를 살더라도 힘을 기울여 부지런히 수행하는 것만 못하다.

 

 

술천품 14장

사람이 비록 백 년을 산다 해도 사물이 생겨나고 사라지는 이치10를 알지 못하면 그 단 하루를 살더라도 사물의 기미를 보아 꺼려야 할 것을 아는 것만 못하다.

 

 

술천품 15장

사람이 비록 백년을 산다 해도 죽지 않는 경지를 알지 못하면 단 하루를 살더라도 죽지 않는 경지를 맛보는 것만 못하다.

 

 

술천품 16장

사람이 비록 백 년을 산다 해도 크나큰 도리의 뜻을 알지 못하면 단 하루를 살더라도 불법의 핵심을 배워 아는 것만 못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