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채널

미국이 미터법을 사용안하는 이유

by 챌린지트로피 2019. 2. 23.
반응형


미국이 미터법 사용에 대해 고민하지 않았을까요? 사실 미국도 여러 차례 미터법으로 바꾸려고 노력했지만 번번이 좌절됐다고 합니다. 

미국의 3대 대통령이었던 토마스 제퍼슨이 미터법을 처음 도입하려 했지만 불편하다는 이유로 원래 도량형으로 되돌아 가고 맙니다. 

반드시 필요한것인데도 당장 불편하다는 이유만으로말이죠. 전세계적으로 혼자 고립되는중입니다.

1960년대에도 전세계가 도입하는 미터법을 미국만 거부하다가는 1930년대 미국 대공황이 재연될지 모른다는 불안감으로 한때 도입이 추진되기도 했고, 1975년에는 미국 의회가 미터법을 우선적으로쓰는 '미터법 전환령'을 통과시키기도 했습니다. 

지미 카터 대통령 때는 일부 도로의 거리 표시를 마일에서 킬로미터로 바꾸기도 했습니다. 

애리조나 투산에서 멕시코까지 연결하는 19번 고속도로는 지금까지 킬로미터로 거리를 표시하는 유일한 고속도로로 남아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굳이 익숙한 야드파운드법을 두고 익숙하지 않은 미터법을 도입하는, '쓸데없는 짓'을 하느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졌고, 

미국 연방이 각 주에 미터법을 강제하는 것은 위헌이라고 주장하면서 오늘날까지 오게 된 것입니다. 

지금도 미국은 대선 때면 미터법 시행을 공약으로 내거는 후보들이 있습니다.

미터법 도입을 반대하는 미국인들은 미터법 도입론자들을 공산주의자라고 매도하고, 미터법 도입론자들은 반대론자들을 미국을 세계에서 뒤쳐지게 하는 멍청이들이라고 반박합니다. 

미터법 논쟁은 미국 역사의 한 장면인 셈이지요. 미국의 과학자들과 일부 국민들은 이런 비합리적인 미국의 도량형에 대해 한탄하기도 합니다. 반면, 일부 세력은 자신들이 전세계와 다른 도량형을 쓴다는 사실 그 자체를 자랑거리로 삼기도 합니다.


미국 영화나 드라마보면 마일이야기가 나오는데 거리짐작이 도무지되지가않죠 ㅋㅋ

괄호열고 킬로미터로 좀 변환해서 알려주기라도하면 좋을텐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