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정리, 노트정리, 메모 등 생산성 관련 도구 활용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도구가 있어 소개합니다. '롬 리서치(Roam Research)'라는 도구이게 줄여서 롬(roam)이라고 부릅니다. 필자도 그동안 많은 노트 정리 도구들을 사용해 왔는데 롬을 발견하고는 한달 이상 롬을 열심히 사용하고 간단한 사용법과 활용법 등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생각정리의 끝판왕, 롬 리서치
롬(roam)은 한 마디로 자료 정리와 생각정리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롬 공식 사이트 roamresearch.com 에는 이 도구를 'A note-taking tool for networked thought.' 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로 생각을 연결시켜주는 노트 작성 도구라는 의미입니다.
모든 정보를 연결할 수 있다
롬으로 생각정리와 자료정리를 하게 되면 모든 정보를 아주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관심이 있는 주제에 대하여 꾸준하게 정보를 축적시키면서 생각과 정보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정보를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간단하게 [[관심 키워드]] 형태로 표시하면 됩니다. [[ 표시로 쉽게 기존에 작성된 정보에서 키워드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아무리 간단한 정보라도 독립된 페이지로 만들어서 정리하며 정보를 쌓아갈 수 있습니다. 롬을 개인 위키(wiki)라고 부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개인 지식정보를 정리하는데 가장 탁월한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정보는 쌍방향으로 연결된다
롬의 가장 놀라운 기능이 바로 위에서 연결한 정보는 서로 쌍방향으로 연결되는 것입니다. (bi-directional link) 내가 작성하는 페이지 어디서든 키워드에 연결 표시를 하면 해당 키워드가 언급된 모든 페이지를 간단하게 찾아줍니다. 모든 정보가 쌍방향으로 연결되는 기능은 한번 써 보면 빠져나오기 힘들 정도로 강력하고 유용한 기능입니다. 최근 옵시디안(Obsidian)이란 프로그램 등이 쌍방향 연결 기능을 제공합니다. 앞으로는 쌍방향으로 연결을 제공하는 노트 정리 도구가 많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웃라이너 도구의 확장판이다
필자는 에버노트를 오랫동안 사용하다가 아웃라이너 도구인 워크플로위(workflowy)를 지금도 기본 생각정리 도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이나리스트(dynalist)도 잠시 사용했으나 개인적으로 워크플로위가 더 잘 맞아 워크플로위를 사용합니다. 최근 2년 반 정도는 노션(notion)을 병행해서 사용하며 워크플로위가 가지지 못한 웹페이지 스타일의 정보 정리 도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2~3년 사이는 워크플로위+노션의 조합으로 모든 생각정리와 정보정리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롬(roam)도 기본적으로 아웃라이너의 계보를 이어받고 있습니다. 워크플로위에서 아쉬웠던 쌍방향 정보 연결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노션이 가지고 있는 모든 자료를 드래그&드롭으로 저장하거나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아서 조금 아쉬움이 있습니다.
워크플로위나 노션에서는 내가 작성하는 글이 어느 정도 들여쓰기 상태인지를 확인하기 어려운데 롬(roam)은 세로선으로 현재 들여쓰기 위치를 표시해 주는 것도 깨알같은 편리 기능입니다.
강력한 정보 인용기능이 있다
워크플로위에 대부분의 정보를 저장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부분이 중요한 정보의 중복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중요한 정보를 여기저기서 활용하다보니 중복 정보가 조금씩 쌓이게 되는 것이 개인적으로 가장 아쉬운 부분이었는데 롬(roam)은 이미 기록되어 있는 내부 정보를 본문 그대로 인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모든 정보는 한 곳에만 존재하고 원래 정보를 업데이트 하면 해당 정보를 인용하는 모든 곳에 한번에, 동시에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됩니다. 기본적인 아웃라이너 기능에 정보 인용기능이 있어 2020년 5월 말로 워크플로위 유료 결제를 중단하고 이제는 롬(roam)을 생각정리의 베이스캠프로 삼고 있습니다.
사이드 화면을 제공한다
기존 정보를 인용할 때는 검색 기능을 이용하여 기존 정보를 불러와서 지금 작성하는 내용으로 끌어오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기존 정보를 오른쪽 사이드 화면으로 불러들인 후 원하는 인용 블럭을 Alt/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하면 왼쪽에 작성된 문장이 그대로 인용됩니다.
정보가 어디에 어떻게 저장되는지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롬(roam)은 정보가 어디에 어떻게 저장되는지 전혀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냥 새로운 페이지를 만들어서 내용을 정리하거나 기존에 만들어진 페이지에 정보를 추가하면 됩니다. 롬(roam)은 거의 계층구조를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나의 페이지 안에 언급된 다른 페이지가 있을 수 있지만 그렇다고 상위 개념과 하위 개념이 아니라 상호 연결된 것으로 처리됩니다. 정보의 구성은 순차적(linearity)이지도 않고 네트워크 방식으로 구성됩니다. 폴더 개념이 없고 그냥 각각이 하나의 페이지로 생성되고 상호 연결되어 있으며 어디에 어떻게 저장되는지 작성자가 전혀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저장 방식에 대해서 완전히 생각이 자유로워지는데 사실 조금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새로운 저장 방식이라 ^^)
아래는 필자가 지금까지 작성한 롬(roam)의 페이지들이 상호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쉬운 날짜 지정 기능을 제공한다
우리가 기록하고 정리하는 많은 일들이 일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구글 캘린더, 네이버 달력 등을 사용하는데 롬(roam)은 쉽고 강력한 날짜 지정 기능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으로 'Daily Notes' 메뉴에 당일 날짜의 기록을 남길 수 있도록 합니다. 저장 공간과 위치에 대해서 신경을 쓸 필요가 없으니 오늘 벌어진 일을 날짜, 시간, 장소, 대상, 프로젝트 주제를 키워드로 넣어서 작성하면 각각이 연결된 페이지에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됩니다.
미래의 날짜도 쉽게 지정하여 기록할 수 있고 해당 날짜가 되면 과거에 기록했던 내용이 해당 날짜에 자동으로 보입니다. 일정을 관리하는 것도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개인 CRM(고객관계관리,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구축이 가능하다
기록과 정리에 신경을 많이 쓰는 또 하나의 주제가 바로 연락처 관리입니다. 국내는 리멤버를 많이 활용합니다만 저는 개인적으로 소개자, 처음 만난 장소, 그 사람과 나와의 관계, 그 사람에 대한 개인 정보 메모 등이 중요해서 항상 별도로 관리합니다. 그동안 노션에 myPeople 이란 DB를 만들어서 관리를 했는데 최근에는 롬(roam)과 병행하며 롬이 CRM 도구로서 어떤 장점이 있는지 테스트 해 보는 중입니다.
그 사람과 관련된 상황(맥락, context)를 동시에 기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롬이 가진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 어느 날짜, 어떤 장소에서 누구랑 어떤 일로 만났는지를 편하게 기록하면서 키워드 태깅을 하면 되기 때문에 기록이 편리합니다.
강의, 책쓰기, 논문작성에 최고의 도구 - 롬 리서치(Roam Research)
많은 자료를 체겨적으로 쉽고 빠르게 정리해야 하는 분들에게는 최고 강력한 도구가 '롬 리서치'입니다, 오죽하면 도구 이름에 리서치가 들어있을까요. 개인적으로 그동안 자료 정리의 최고 강력한 도구는 워크플로위(workflowy)였는데 자료의 중복성 문제를 롬(roam)은 완전히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저에게는 최고의 대체 도구가 되었습니다.
최근 강의는 대부분 노션(notion) 페이지에 정리 후 노션으로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노션으로 강의 자료를 만들기 전에 롬(roam)에서 강의 자료 조사와 자료 정리를 한 후 노션으로 옮겨서 마무리를 합니다. 앞으로 책을 쓰게 된다면 아마도 롬(roam)을 이용할 듯 합니다. 자료 정리와 쌍방향 연결 기능은 논문을 작성할 때 인용 내용 처리에 큰 도움이 될 듯 하여 활용해 보려고 합니다.
롬(roam)을 활용하여 개인지식DB를 구축할 수도 있고 개인 CRM을 구축할 수도 있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몇 가지 개선해야 할 점들도 있지만 롬(roam)이 가진 장점을 극대화해서 잘 활용한다면 강력한 생각정리 도구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지식채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스토어 이름짓기, 하면안돼는 5가지. (0) | 2020.07.01 |
---|---|
검색어 분석을 통한 사업 결정 방법 (0) | 2020.06.28 |
중국 광군제, 광군절, 대륙의 쇼핑 축제 (1) | 2020.06.27 |
외부 공공장소, 공용PC에서 안전하게 카카오톡하기. (0) | 2020.06.27 |
애드센스라는것은 뭔지 간단히 설명해드릴께요 (0) | 2020.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