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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채널

애드센스라는것은 뭔지 간단히 설명해드릴께요

by 챌린지트로피 2020. 6.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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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란 내가 만든 블로그나 웹사이트 또는 동영상을 통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서비스입니다. 구글과 일련의 계약을 맺고 광고를 송출하는 자리를 빌려주고, 광고주가 성과를 내면 수익금을 배분받는 형태의 서비스이고요. 쉽게 설명하자면 블로그나 웹사이트 혹은 내 동영상을 통해서 돈을 벌 수 있는 하나의 수익창출 수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는 수익 창출 플랫폼입니다. 쉬운말로 구글에서 운영하는 광고 프로그램 서비스입니다.

 

내 웹사이트나 티스토리와 같은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 배너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광고가 노출 됩니다. 그리고 누군가 해당 광고를 보고 호기심으로 또는 정말로 그 광고의 물건이나 서비스가 마음에 들어 구입(이용)하고자하는 사람들이 광고 배너를 클릭하면 1 클릭당 일정한 수익이 발생합니다. (CPC광고)

 

또는 수백, 수천번 광고 배너가 보여지면 클릭당 수익에 비하면 낮지만 소정의 수익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수백번 이상 수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한 것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받는다 보시면 됩니다. (CPM광고)

 

일반적으로 알고 계신 배너형 광고 : 디스플레이 광고단위도 있지만 텍스트 형태 : 문자로만 만들어진 텍스트 광고단위도 있으며, 링크 처럼 생긴 : 링크 광고단위도 있고요. 모바일 전용 광고 : 페이지 수준 광고 ; 페이지 레벨 광고단위도 최근에 만들어졌습니다.

 

앞에서 설명드린 광고 형태는 모두 다 똑같은 애드센스 광고단위입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애드센스 광고단위 및 프로그램을 통틀어 콘텐츠용 애드센스라고 합니다.

 

애드센스는 우선 광고 게시자 등이 작성한 문서의 글자를 읽어서 그 문서에 가장 적합한 광고를 노출합니다. 예를 들어 '노래' '음악'에 대한 주제로 글을 쓰면 '음악어플' 또는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서비스 등의 광고가 나옵니다.

 

혹은 운동화에 대한 이야기를 주제로 글을 쓰면 관련성 높은 운동화 판매 광고가 나옵니다. 텍스트를 로봇이 읽고 그에 가장 적합한 광고를 송출해주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PC나 스마트폰을 사용한 사람의 인터넷 콘텐츠 사용 / 웹사이트 접속 정보 등이 담긴 쿠키 파일을 읽어서 광고를 구현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엔 내가 한참동안 이런저런 쇼핑몰을 돌아다니면서 옷을 구경했다고 치죠. 그렇게 몇 번만 돌아다니다가 애드센스 광고가 붙은 곳에는 어김없이 그쪽 쇼핑몰이나 옷 관련 광고가 나옵니다. 

 

심지어 내가 지금 보는 글(문서)가 전혀 엉뚱한 글인데도 옷 광고나 뜬금없는 다른 광고가 나오기도 합니다. 이 때는 텍스트 보다는 사용자의 관심도 (쿠키파일 정보를 봤을 때 현재 문서보다도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필요하다고 판단된 광고가 먼저 나오는 것 이지요)

 

추가로 PC나 스마트폰 사용자의 지역 위치를 기반으로 광고가 나오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영문으로된 사이트라 할지라도 애드센스 광고는 한국 광고가 먼저 뜨는 상황들을 생각해보면 이해가 빠릅니다.

 

애드센스는 이 처럼 다양한 환경 요소에 따라서 기계적으로 가장 현 상황에 적합하다고 판단하는 광고 = 광고 클릭확률이 높은 광고 = 광고주에게 최대의 효율을 나타내줄 광고를 우선적으로 보여줌으로써 구글 애드워즈 광고주들에게 더욱 최적화된 광고 효과를 줍니다.

 

그래서 결국 광고주는 비용 대비 더욱 최적화된 효율을 내서 좋고, 애드센스 광고 게시자 (광고 자리를 내준 사람들) 역시 더 최적화된 수익을 거둘 수 있도록 만들어진 광고 시스템이라 보시면 좋습니다.

 

우리나라에도 네이버나 다음 등이 검색 광고 등으로 비슷한 모양을 갖추었고, 동일한 배너 광고 등도 집행합니다. 하지만 네이버 검색 결과 화면 보시면 덕지덕지 붙은 광고들.. 내가 찾는 정보보다 광고가 훨씬 많이 나오는 상황.. 이런 것들 때문에 국내 포털이 욕을 먹기도 합니다.

 

각설하고 구글 애드센스는 위와 같은 방식으로 구현이 되고요. 사용자들은 물론 광고주에게도 조금 더 좋은 효율을 주기 때문에 인기가 높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나 정확한 내용을 원하신다면 아래 애드센스 기본사항 : 광고 작동의 원리 문서를 읽어보세요.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유튜브용 애드센스는 사실 콘텐츠 애드센스과 같다면 같고 다르다면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광고를 구현하는 방식은 위 이미지처럼 디스플레이, 오버레이 같은 콘텐츠용 배너 광고에서 사용되는 광고도 사용됩니다. 하지만 건너뛸 수 있는 동영상 광고처럼 전혀 다른 성격의 광고가 있기 때문에 애드센스라는 뿌리는 같지만 표현 방식은 전혀 다른 플랫폼이라 보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유튜브 애드센스는 콘텐츠용과 가입 루트나 절차부터가 아예 다르다고 보셔야 합니다. 각각 따로따로 가입하는 경우가 있고, 한쪽에서 출발해 다른 것을 연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① 유튜브만 사용하는 경우

<유튜브 애드센스만 사용하는 회원>이라면 단순한 애드센스 가입 (연동) 절차만으로도 애드센스 가입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가입 방법과 절차는 아래 도움말 페이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유튜브 애드센스 계정 설정 관련 도움말 페이지 참고 

 

 

② 유튜브 애드센스 사용자가 콘텐츠용 애드센스도 가입하려는 경우 

<유튜브 애드센스 사용자>가 <콘텐츠용 애드센스>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와 같은 개별 웹사이트/블로그를 따로 입력하고 승인받아서 사용해야 합니다. 물론 일정량 이상 글이 있어야 하고요. 콘텐츠 내용에 따라 2차 승인 기간이나 결과가 다릅니다. 여기서 혼동 하시는 분들이 많으니 주의하세요.

 

- 초보자가이드 #2 가입방법과 조건 참고

 

   

③ 콘텐츠용 애드센스 사용자가 유튜브용 애드센스도 이용하려는 경우

기존 <콘텐츠용 애드센스> 사용자들은 <유튜브 애드센스> 사용자에 비해 더 엄격한 기준을 통과하였으므로 매우 간단한 가입 인증 절차만으로도 유튜브 애드센스에 광고 운영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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