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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판 넷플릭스' 만들어 미디어 시장 10조로 키운다

by 챌린지트로피 2020. 6.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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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정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범정부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이태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은 "넷플릭스, 유튜브 등 OTT 이용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국내 업계는 칸막이 규제와 글로벌 미디어와의 불공정 경쟁 여건으로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라고 짚었다. 이 실장은 "이에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 네트워크, 단말과 한류 콘텐츠 경쟁력을 토대로 글로벌 경쟁력을 가져갈 수 있도록 규제완화, 투자 확대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우선 왓챠플레이, 웨이브 같은 국내 OTT업체들의 해외 진출을 전폭 지원한다. 삼성전자 등 단말제조사와 협력해 해외에 수출하는 국산 스마트폰에 국내 미디어 플랫폼을 노출 시키는 방식을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세계 시장 점유율 1위인 삼성전자 단말 '데일리'에 왓챠플레이 같은 토종OTT가 추천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이태희 실장은 "사업자와 협의를 통해 스마트폰을 이용한 국내 OTT 플랫폼 홍보가 가능하도록 지원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미디어 시장의 과도한 규제들은 솎아낸다. 개별 SO와 IPTV 시장점유율을 1/3으로 제한하는 점유율 규제를 전면 폐지한다. 유료방송 요금제는 승인제에서 신고제로 변경한다. OTT 사업자를 통해 온라인에서 유통되는 비디오물은 영상물 등급위원회를 거치지 않고도 자율적으로 등급 분류 할 수 있도록 자율등급제를 도입키로 했다. 또 방송통신 분야 M&A를 할 때 과기정통부, 공정위, 방통위 간의 '협의체'를 구성, 운영키로 했다. 3개 부처를 거쳐 진행되는 M&A 심사가 늦어지는 것을 막고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한 취지다.

 

(생략)

 

1인 유튜버 등 미디어 창작자 지원도 확대한다. ‘1인 미디어 클러스터’를 조성 해 콘텐츠 기획, 제작, 사업화, 해외진출 등 전주기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총 규모 1조원 이상의 문화콘텐츠 펀드 등을 조성하고, 영화·방송 콘텐츠에 적용되고 있는 현행 제작비 세액공제를 OTT를 통해 유통되는 온라인 비디오물까지 확대한다. 이외에도 숏폼, AR 등 기술 융합 실감콘텐츠 지원도 늘려 나갈 계획이다.

 

넷플릭스 게섯거라~그놈의 한국판 어휴..

이름은...K-플릭스!

하지만 일단 검열부터 완화해야...-_-;

담배모자이크나 좀 지워줘....

국내에서도 죽 쑤고 있는데 뭔 해외진출을 지원해준다는건지...

 

왓챠 웨이브 티빙 합치면 가입할것같긴합니다.

합치는 건 좋은데 광고 있으면 가입 안합니다. 왓챠나 넷플처럼 깔끔하게 광고가 없어야 가입할 겁니다.

왓챠+웨이브+티빙 합치고.. 사실 저 셋을 합쳐도 서로 겹치는 컨텐츠가 많아서 3이 되는 게 아니고 한 1.8 될 겁니다
그러고서 솔로 플랜 8,900
가족 플랜 4인 16,900원이면 쓰고싶겠지요

 

허나...

드라마 제작사들 좋은 시나리오 나오면 넷플릭스 부터 찾아 갑니다 그 한류 컨텐츠 넷플릭스가 먹고 시작합니다 와차가 올라가고 있지만 독자 컨텐츠 별로 없습니다
와차가 돈을 투자 해도 넷플릭스 반도 못 투자일텐데
삼성에 웨이브 깔면 봅니까 사면 지워야될 어플로 지정될뿐이죠
결국 컨텐츠 인데 자본주의의 논리로 따지면 저게 얼마나 뻘짓인지 알죠 한국은 밥 그릇 싸움 하고 있죠 눈먼 세금만 먹겠죠.

 

한국형...만들어서 제대로 된게 한개도 없었던것같긴합니다...

옥수수도 서비스 종료하고 그랬는데
저거도 뭐 불을 보듯 뻔하네요..

한국형..어쩌고는 망하는 이야기인데.. 한국 이야기를 빼야 성공합니다. 솔직히 vod 서비스가 한국형이라는게 무슨 강점이 있을지. 그냥 규제 잘 빼면 알아서 넷플릭스같이 크겠죠. 컨텐츠는 경쟁력이 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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